신우신염은 비교적 흔한질병으로 세균감염이 원인이며 85%가량은 대장균이 원인세균입니다. 때문에 남성보다 요도길이가 짧고 해부학적으로 대장균에 노출되기 쉬운 여성환자의 비율이 훨씬 많으며 세균번식이 활발해지는 여름철에 호발하게 됩니다. 감염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결국 만성신우신염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급성신우신염에 비해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되기 쉬우며 만성신우신염으로 진행되면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만성신우신염이란?
신우는 신장에 있는 나팔모양의 기관으로 소변을 모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 신우에 문제가 생기면 배뇨, 소변과 관련된 증상들이 보이며 절박뇨, 혈뇨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장의 신우에 세균감염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급성신우신염이 반복되어 신장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만성신우신염이라고 하며 해부학적인 요인으로 여성에게서 호발하는데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되기 쉬운 질병입니다.
만성신우신염 원인
만성신우신염은 급성신우신염이 만성화가 되어 발생하기도 하고 급성신우신염을 앓지 않고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균감염이 신우와 신장조직에 반복적으로 나타남으로써 만성화가 되어 나타나는 만성신우신염은 원인 세균 중 85%가량이 대장균이며 때문에 요도가 짧아 세균에 노출되기 쉬운 여성에게 호발합니다. 만일 본인에게 종양이나 결석, 만성방광염, 당뇨, 요도협착, 요도폐쇄 등이 있다면 만성화로 이어지기 쉬우며 급성신우신염이 완치된 줄 알고 있었는데 특별한 자각증상 없이 만성신우신염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성신우신염 증상
만성신우신염은 급성신우신염과 달리 뚜렷이 나타나는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옆구리부분에 뻐근함과 통증이 나타나며 소변을 보고 난 후에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있는 것이 주요 증상이며 전신에 노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검진을 받게 되면 소변에 단백뇨, 세균뇨, 백혈구가 장기간 보이게 되고 혈뇨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평소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방치될 수 있는데 증상이 악화되면 발열과 소변혼탁 등의 증상을 동반하고 고혈압이나 신부전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만성신우신염 예방법
신우신염이 만성신우신염으로 진행되면 이전처럼 완전하게 회복할 수 없고 영구적인 손상을 입기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발생하는 것이 만성신우신염이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배변 후 항문을 닦을 때 앞에서 뒤쪽방향으로 닦으시고 성관계후에는 배뇨하시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소변을 참는 분들이 계신데 요의가 느껴질 때는 지체없이 소변을 보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어 배뇨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이 만성신우신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1. 검은콩
동의보감에 익혀먹으면 신장을 건강하게 한다 라고 소개된 검은콩은 신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이뇨작용, 지방대사를 촉진시킴으로써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을 달여 물처럼 마시면 체내 노폐물을 내보내고 이뇨작용을 하여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빈뇨, 야뇨, 결석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수박
수분함유량이 높기로 유명한 수박은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하고 수분보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4. 강낭콩
강낭콩은 부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신우신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5. 크렌베리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크렌베리는 체내의 유해균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신우신염, 방광염, 요로감염을 앓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