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의 근원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우리는 살면서 크던 작던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작게는 버스를 놓쳐서, 컴퓨터가 느려서, 약속시간에 늦어서 같은 일들로 인해 받는 가벼운 스트레스 부터 크게는 사회생활, 건강문제, 가정문제, 취업문제 등 큰 스트레스까지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어느정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삶에 활력을 주지만 이 스트레스가 너무 자주 발생하고 유지되면 신체에 증상이 나타나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불안증, 우울증 등의 정신적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변화

스트레스 때문에 두통, 목결림, 어깨결림, 소화불량을 겪어보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정서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에도 영향을 미쳐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위장질환, 근골격계질환이며 심하면 심혈관계 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긴시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여러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암 같은 심각한 질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 외에도 정신적으로도 영향이 미치는데 이런경우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지만 이 또한 스트레스가 오래 지속되다 보면 정신질환으로 이어져 수면장애, 불안감, 우울감, 식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스트레스

스트레스도 오래 지속되면 만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만성화가 되기 전에는 우리 신체가 스트레스로 부터 어느정도 몸을 지키게 되지만 만성이 되면 뇌에 혼란이 와 여러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성통증질환, 만성내장질환, 정신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경우는 실제 겪고 있지 않은 통증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만성스트레스는 뇌 기능과 호르몬분비조절에도 영향을 미쳐 원래라면 신체에 아무 영향이 없을 미미한 스트레스 만으로도 신체 증상을 나타내며 강박관념이나 건망증이 나타나고 학습능력저하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아래의 항목을 체크하여 5개~9개 항목에 해당된다면 어느정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10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잠들기가 힘들거나 자다가 도중에 깨는 일이 있다.
-일에 집중이 잘 안된다.
-주로 한가지 생각에 붙잡혀 있을 때가 많다.
-별다른 이유없이 짜증이 날때가 많다.
-항상 피로감을 느낀다.
-늘 쫓기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울고 싶을 때가 자주 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닌듯한 느낌을 받는다.
-죽고싶다.
-별다른 원인 없이 어깨통증이 있다.
-별다른 원인 없이 허리가 아프다.
-별다른 원인 없이 팔, 다리가 아프다.
-두통이 자주있고 머리가 무겁다.
-얼굴에 열감을 느끼도 화끈거릴 때가 자주있다.
-손과 발에 땀이 많아 졌다.
-입이 자주 마른다.
-눈이 따끔거린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자주 느낀다.
-숨쉬기 힘들때가 있다.
-말하기 힘들때가 있다.
-소화가 잘 안된다.
-체하는 일이 많아졌다.
-대변을 자주본다.
-배가 아플때가 자주있다.

스트레스 관리법, 스트레스 푸는 법

적당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활력을 더해주지만 이것이 계속 반복되고 자주 나타나 우리가 스트레스라고 인지하게 되면 문제가 되기 시작합니다. 스트레스를 아예 받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고 지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할 일이 잘 자고 잘 먹는 것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숙면을 취할 수록 다음날 활력이 높아지며 자연스럽게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높아지고 술, 담배, 탄산음료등은 피하고 과일, 야채, 물,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긴장을 다 내려놓고 만날 수 있는 사람을 가까이 두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속마음을 얘기할 수 있도록 하고 하루 중 일정시간동안 온전히 혼자 있는 시간을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 또한 활력을 주고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반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가벼운 운동이라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1. 피스타치오

파이토뉴트리언트 성분이 풍부한 피스타치오는 항산화 성분을 생성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스트레스에는 물론 심장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2. 초록잎채소

초록색을 띈 잎사귀를 가진 채소는 기분을 향상시키고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파민이 생성되도록 돕는 엽산이 풍부하여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입니다.

3. 연어

연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이 스트레스 호르몬의 나쁜 영향을 막아주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물질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우유

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D는 행복감을 유발하는 효능이 있어 매일 드시면 좋습니다.

6. 씨앗류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 여러 씨앗 종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우울감, 피로, 짜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캐슈너트

캐슈너트에는 아연이 풍부하여 긴장감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고 과민성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